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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 관념적
이 단어 제대로 아는 수험생 못 봤다. 이참에 제대로 알고 가자.
최근에, 이 개념어 때문에 오답률이 아작나는 경우가 있었다. 또한, 근 2년간 3번이나 출제된 개념어이기도 하다. 꼭 제대로 공부하자.
우선 교과서적인 설명을 들어보자.
‘관념적’에 대한 교과서적 설명 관념이라고 하면 구체적인 형태를 띠지 못한 충성, 인내와 같은 사상들이다. 그리고 한 발 더 나아가 ‘관념적’이라고 한다면 ‘견해, 생각에 사로잡힌’이라고 보는 게 맞다. 특정한 생각에 사로잡힌 것을 관념적이라고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걸로는 설명이 충분하지 않다. 평가원은 ‘관념적’이 답선지로 나올 때마다, 무엇이 관념인지 꼭 지문 안에 그것을 명시해주곤 했다.
그러니까, 선지에서 ‘관념적’을 물으면 반드시 ‘추상적인 생각, 사상이 지문 안에 명시되어 있나?’를 확인하면 된다.
다음의 문제를 보고 직접 확인해보자.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2021.09
(가)
산슈 간(山水間) 바회 아래 뛰집을 짓노라 ᄒᆞ니
그 모론 ᄂᆞᆷ들은 욷ᄂᆞᆫ다 ᄒᆞᆫ다마ᄂᆞᆫ
어리고 햐암의 뜻의ᄂᆞᆫ 내 분(分)인가 ᄒᆞ노라 <제1수>
보리밥 픗ᄂᆞᄆᆞᆯ을 알마초 머근 후(後)에
바횟 긋 믉ᄀᆞ의 슬ᄏᆞ지 노니노라
그 나믄 녀나믄 일이야 부ᄅᆞᆯ 줄이 이시랴 <제2수>
잔 들고 혼자 안자 먼 뫼흘 ᄇᆞ라보니
그리던 님이 오다 반가옴이 이리ᄒᆞ랴
말ᄉᆞᆷ도 우움도 아녀도 몯내 됴하ᄒᆞ노라 <제3수>
누고셔 삼공(三公)도곤 낫다 ᄒᆞ더니 만승(萬乘)이 이만ᄒᆞ랴
이제로 헤어든 소부(巢父) 허유(許由)ㅣ 냑돗더라
아마도 님쳔 한흥(林泉閑興)을 비길 곳이 업세라 <제4수>
내 셩이 게으르더니 하ᄂᆞᆯ히 아ᄅᆞ실샤
인간 만ᄉᆞ(人間萬事)ᄅᆞᆯ ᄒᆞᆫ 일도 아니 맛뎌
다만당 ᄃᆞ토리 업슨 강산(江山)을 딕희라 ᄒᆞ시도다 <제5수>
강산이 됴타 ᄒᆞᆫᄃᆞᆯ 내 분(分)으로 누얻ᄂᆞ냐
님군 은혜(恩惠)ᄅᆞᆯ 이제 더옥 아노이다
아므리 갑고쟈 ᄒᆞ야도 ᄒᆡ올 일이 업세라 <제6수>
-윤선도, 「만흥(漫興)」-
Q.(가)의 시상 전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제6수>에서는 관념적 성격과 연결된 공간으로부터 시상이 전개된다.
O 해설 답은 O다. 참고로 21학년도 9평 오답률 1등 문제였다.
<6수>의 중장에서 ‘은혜’를 찾은 후 이를 ‘관념적’과 연결시켜 푸는 것이 ‘관념적’에 대한 평가원스러운 접근과 풀이이다.'문학 개념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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