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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답이 될 가능성이 낮은 문학개념어
    문학 개념어 2023. 12. 25. 16:20

    D.답이 될 가능성이 낮은 문학 개념어

    평가원이 선지로 빈번히 출제하지만, 한 번도 답이 된 적이 없거나 / 답이 될 수 없는 개념어들이 존재한다. 역대 기출과 함께 그 이유를 살펴보자.

    참고로, 답이 100% 될 수 없다는 건 아니다. 답이 되기 힘드니까 이런 선지가 나오면 가장 마지막에 확인하라는 거다.

    일종의 TIP만으로 활용하길 기대한다.

     

    [1] 잦은 / 빈번히

    잦다라는 말에 대해 명확하게 몇 번이 잦은 건지 결론지을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 그래 가령 10번 정도면 충분히 잦은 것 같다. 근데 그걸 그 짧은 수록 지문 안에 다 욱여넣을 수 있을까? 아니 그런 소설이 존재나 할까? 평가원은 잦다, ’빈번하다‘’라는 말에 대해 단 한 번도 답선지를 출제한 적이 없다. 정확히는 두려워서 못 낸 것으로 봐도 되겠다. 참고로 최근 평가원 시험에 3년 연속 나오긴 했다. 답 선지가 되기가 힘들 뿐 자주 나온다는 거다. 앞으로 잦다라는 말이 나오면 판단을 가장 나중으로 미뤄라.

     

    잦은 장면 전환을 통해 긴박한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다. (1109) (X)

    (), () 모두 감각적 이미지를 빈번히 사용하여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 (1211) (X)

    빈번한 장면 전환을 통해 긴박한 분위기를 드러내고 있다. (1311) (X)

    장면의 잦은 전환을 통해 인물의 가치관이 달라지고 있음을 드러내고 있다. (1509A) (X)

    빈번한 장면 전환을 통해 인물들 사이의 긴장감을 고조하고 있다. (1406B) (X)

    대화의 빈번한 사용을 통해 현장감을 높이고 있다. (1409A) (X)

    장면의 빈번한 전환을 통해 긴박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1409B) (X)

    인물 간의 대화를 빈번히 제시하여 갈등을 해소시키고 있다. (1509A) (X)

    빈번하게 장면을 교차하여 상황의 긴박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1811) (X)

    빈번하게 장면을 전환하여 인물들 사이에 조성된 긴장감을 해소하고 있다. (1909) (X)

    장면의 빈번한 교차를 통해 인물 간의 갈등을 입체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2009) (X)

     

    [2] 객관적

    문예라는 것 자체가 사실 굉장히 주관적인 분야이다. 문예는 글로 쓴 예술이다. 객관적인 예술이라는 건 존재하지 않는다. 특정한 파트만 딱 골라서 어떤 파트를 객관화하여라고 한다면 그럴 수도 있지만, 문학 전체가 객관적으로 묘사되는 건 정말 힘든 일이다. 마찬가지로 객관성이 나오면 판단을 뒤로 미뤄라. 산문에서 아직까지 한 번도 객관성이 맞는 선지로 출제된 적이 없다.

    참고로 객관화객관적 묘사와 완전히 다른 개념이다. ‘객관화는 작품 내에서 충분히 가능한 서술이다.

     

    담담한 태도로 사건을 객관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1106) (X)

    사물의 외양을 객관적으로 묘사하여 사실성을 강화하고 있다. (1109) (X)

    서술자가 관찰자의 입장에서 사건을 객관적으로 전달함으로써 사실성을 높이고 있다. (1306) (X)

    일상에서 보고 들은 바를 객관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1406A) (X)

    인물의 행동을 객관적 시점에서 묘사하여 인물의 성격을 짐작하게 한다. (1411B) (X)

    서술자가 관찰자의 입장에서 사건을 전달함으로써 객관성을 높이고 있다. (1509B) (X)

    작중 인물이 관찰자의 입장에서 작중 세계를 객관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1606A) (X)

    사건에 대한 객관적 진술을 통해 사건의 전모를 제시하고 있다. (1609B) (X)

    사건에 개입되지 않은 이의 객관적 관점을 통해 인물의 위선적 면모를 표면화하고 있다. (1806) (X)

    서술자가 관찰자의 입장에서 사건을 전달함으로써 객관성을 높이고 있다. (1809) (X)

    이야기 내부의 서술자가 인물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2206) (X)

     

    [3] 다각적

    주제와 사건 전개를 다각적으로 보는 것은 물론 가능하다. 다만 문제는 평가원이 주는 그 짧은 수록 지문만으로는 쉽지가 않다는 거다. 그래서 평가원은 다각적이라는 어휘를 선지에 빈출하지만, 결국 한 번도 답으로 낸 적이 없다. 정확히는 못 내는 것 같다.

     

    인물들의 체험을 삽화 형식으로 나열하여 주제를 다각적으로 조명하고 있다. (1406B) (X)

    인물 간의 갈등을 다각적으로 조명하여 사건 전개의 양상을 다면화하고 있다. (1409B) (X)

    동일한 사건을 다각적으로 구성하여 사건에 대한 해석의 여지를 열어 놓는다. (1411B) (X)

    서술의 초점을 다양한 인물로 옮겨 가며 갈등을 다각적으로 조명하고 있다. (1809) (X)

    서술자가 다양한 인물로 바뀌면서 인물 간의 갈등을 다각적으로 조명한다. (1906) (X)

    인물 간의 갈등을 다각적으로 조명하여 사건 전개의 양상을 다면화하고 있다. (1911) (X)

     

    [4] 삽화

    삽화는 어떤 이야기나 사건의 줄거리에 끼인 짤막한 토막 이야기이다. 만약 평가원이 내는 문제에서 짤막하게 삽화가 껴들어가면, 가뜩이나 짧은 수록 지문에서 진짜 메인 줄거리가 뭔지 모르게 될 것이다. 솔직히 낼 가능성은 항상 있지만, 답 선지가 되기에는 조금 힘들다. 우선순위에서 멀리 두고, 되도록 마지막에 이 선지를 확인하는 게 좋다.

     

    인물들의 다양한 체험을 삽화 형식으로 나열하고 있다. (1109)

    (X)

    인물들의 체험을 삽화 형식으로 나열하여 주제를 다각적으로 조명하고 있다. (1406B) (X)

    동시에 벌어진 사건들을 삽화처럼 나열하여 이야기의 흐름을 지연시킨다. (1906) (X)

    동시적 사건들의 병치로 사건에 대한 서로 다른 관점을 드러내고 있다. (2211) (X)

     

    [3] 서술자의 교체

    실제로 서술자가 교체되는 것은 큰 제한이 없다. 수록 지문의 길이와는 크게 관계가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서술자가 교체되는 작품 자체가 거의 없다. 솔직히 필자도 국문학 전공하면서 본 기억이 별로 없는 것 같다. 이건 작품 수의 문제이다. 그런데 선지로는 자주 나온다. 우선 순위에서 멀리 두고 풀자.

     

    공간 변화에 따라 서술자를 달리하여 사건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2209) (X)

    서술자를 교체하면서 새로운 사건을 도입하고 있다. (1209) (X)

    서술자가 다양한 인물로 바뀌면서 인물 간의 갈등을 다각적으로 조명한다. (1906) (X)

    공간의 이동에 따라 서술자를 달리하여 사건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1811) (X)

    공간의 이동에 따라 서술자를 달리하여 사건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서술하고 있다. (2009) (X)

     

    [5] 성격 변화

    인물의 성격이 변화하는 것은 일단 근거부터 잡기 쉽지 않다. 평가원은 근거에 집착하는 집단인데, 인물의 성격 변화는 근거를 잡기에는 상당히 추상적이다. 행위를 보고 판단하기에는 사람마다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선지 역시 답으로 나온 적이 없다.

     

    서술자의 논평을 통해 인물의 성격 변화의 양상을 드러낸다. (1506A) (X)

    시간적 배경을 묘사하여 인물의 성격 변화를 암시하고 있다. (1711) (X)

    인물의 등퇴장을 통해 인물의 성격 변화를 드러내고 있다. (1809) (X)

     

    [6] 의식의 흐름

    의식의 흐름 기법은 문학계에서 내적 독백과 유사한 표현으로 판단되곤 한다. 본인의 생각이 중구난방으로 특정한 인과관계 없이 흘러가는 것이 바로 의식의 흐름 기법인데, 이것이 명확하게 나온 소설은 거의 없다.

     

    의식의 흐름 기법을 사용하여 인물의 무의식을 드러내고 있다. (1109) (X)

    의식의 흐름 기법을 활용하여 인물의 내적 욕망을 드러내고 있다. (1209) (X)

    의식의 흐름을 통해 사건을 요약적으로 진술하고 있다. (1309) (X)

     

    이제 다음의 문제를 풀어보자. 2011학년도 9월 모의평가다.

     

    1.윗글의 서술상 특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지문 없이 풀 것]

    의식의 흐름 기법을 사용하여 인물의 무의식을 드러내고 있다.

    사물의 외양을 객관적으로 묘사하여 사실성을 강화하고 있다.

    잦은 장면 전환을 통해 긴박한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다.

    인물들의 다양한 체험을 삽화 형식으로 나열하고 있다.

    서술의 초점을 특정 인물이 처한 상황에 맞추고 있다.

     

    해설
    - 의식의 흐름 X
    - 객관적 X
    - 잦은 X
    - 삽화 X
    따라서 번 선지 먼저 확인하는 게 가장 효율적일 것이다. 참고로 답은 번이다. 선지만 보고 문제를 풀라는 게 아니라, 선지를 보고 답 될 가능성이 낮은 선지를 걸러서 그 선지는 나중에 확인하라는 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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